컨텐츠상세보기

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 끊임없이 부모에게 상처받는 당신을 위한 셀프 심리학 (커버이미지)
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 끊임없이 부모에게 상처받는 당신을 위한 셀프 심리학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산린 사토시 지음, 황혜숙 옮김 
  • 출판사센시오 
  • 출판일2023-09-0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한 이들에게 필요한
셀프 치유 심리학


세상에 태어난 후 1년 365일, 매일 얼굴을 마주하고 살아가게 되는 부모. 부모는 자녀가 만나는 최초의 ‘타인’이자 의지해야 할 ‘보호자’이며, 인생의 90%를 결정할 만큼 중요한 존재다. 어릴 때일수록 부모는 자녀보다 우위에 서며, 부모에게 사랑받는 일은 자녀에게 사활이 걸린 문제가 된다.
그렇기에 부모의 말과 행동은 한 사람의 인생에 두고두고 엄청난 영향을 끼치며, 때로는 ‘인생 각본’이 되어 어른이 되어서도 그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행동 패턴을 좌우하곤 한다. 부모에게 함부로 재단당하거나 편애를 당한 사람들, 부모가 원하는 방식을 강요받은 사람들, 똑같은 패턴의 상처를 지속적으로 받은 사람들은 성인이 된 후에도 일상을 제대로 영위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툭하면 회사를 그만두거나 연애를 해도 오래 가지 못한다. 감정 기복이 심하고 허무함을 자주 느끼며, 남들의 말과 행동에 쉽게 휘둘린다. 일, 돈 문제, 인간관계에서 수시로 잡음이 발생하고 뜻대로 풀리지 않는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가 부모를 선택할 권리는 없지만 독이 되는 부모에게서 탈출할 권리는 있다고 말한다. 부모로부터 끊임없이 상처받은 사람이라면, 삶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잘 풀리지 않을 때 그것이 부모에게서 받은 영향일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부모로부터 탈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밟음으로써, 부모가 아닌 내 손으로 자기 인생을 직접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모를 대면하여 화해하거나 사과를 받는 과정은 필요하지 않다. 부모-자녀 관계 심리학 전문가인 저자가 다양한 심리 치료법을 바탕으로 개발한 ‘부모 탈출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를 스스로 치유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부모를 바라볼 수 있다. 그 결과 자신을 속박하고 있던 부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돈, 시간, 장소, 인간관계, 건강 등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 갈 수 있다.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한 첫걸음
부모 탈출 워크를 통해 원하는 삶을 꾸려 나간다


저자가 고안한 부모 탈출 프로그램은 이미 9만 명 넘는 내담자들이 실행하여 효과를 검증한 방법이다. 수많은 이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와 심리적 거리를 두는 부모 탈출을 실행하였고, 인생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 나가는 데 성공했다.
이 책은 부모 탈출 워크의 핵심 내용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풀어낸다. 총 8단계로 구성된 부모 탈출 워크는 먼저 체크리스트를 통해 돈, 일, 인간관계 등에서 무엇이 문제인지 진단한다. 이 책에 따르면 주로 돈과 일은 내면의 남성성, 감정과 인간관계는 여성성과 관련되며 이는 곧 부모 중에 누구와 갈등을 빚고 있는지로 귀결된다. 이후 부모 탈출 워크를 단계별로 진행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실을 직시하는 단계, 감정을 쏟아내는 단계, 상처를 봉합하는 단계를 모두 거치면 마침내 부모를 있는 그대로 바라봄으로써 마음속 응어리를 풀어내고 인생 계획을 내가 원하는 대로 다시 조정할 수 있다.

부모를 잘못 만났다는 생각에 빠져 아직도 원망과 낙담으로 소중한 삶을 흘려보내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그런 방식으로는 마음의 고통에서 절대 해방될 수 없으며, 자신 안에 존재하는 가능성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고 저자는 말한다.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모른 채 그저 불안한 하루하루를 맴돌게 될 뿐이다. 이 책을 통해 ‘곁에 있어 더 불행한 부모’와의 관계를 매듭짓고, 원래의 내가 가고자 했던 삶을 향해 인생의 행로를 조정하여 더 행복하고 건강한 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라이프 코치이자 부모-자녀 관계 심리학 전문가. 미국 뉴욕주립대학교를 졸업했다. 다양한 심리 치료법을 두루 공부했으며, 특히 행동심리학의 ‘디마티니 메소드’를 심도 있게 다루었다. 이를 본인의 사례에 직접 적용하여 아버지와의 갈등으로 생긴 내면아이(마음 속 치유받지 못한 아이)를 치유했고, 부모가 아닌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개척하기 시작했다.
자신처럼 부모와의 관계 때문에 고민하거나 부모의 심리적 통제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에서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자기 혁신 프로그램을 고안했으며 SNS, 유튜브, 온라인 학교 등을 통해 9만 명의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었다.
이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일론 머스크의 어머니인 메이 머스크의 일본 첫 육아 강연회에서 인터뷰어로 발탁되기도 했다.

목차

들어가며 부모와 함께 있어서 오히려 불행하다면,

이제 마음속 ‘부모 장벽’을 무너뜨릴 때다



제1장 부모와 함께하면 불행한 당신에게

부모는 내 인생의 조종자다

그렇게 말하면 마음이 편할까?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지 못했을 때

괜찮은 걸까, 괜찮은 척하는 걸까?

부모 장벽 체크리스트



제2장 부모와 사이가 힘들 때 일어나는 일

내 안에 박혀 있는 불행의 개수

내면을 알면 보이는 것들

누가 더 나를 힘들게 할까?

아빠와 사이가 나쁠 때 일어나는 일

엄마와 사이가 나쁠 때 일어나는 일



제3장 부모를 미워해도 괜찮은 이유

부모가 꼰대가 된 이유

서로 다른 곳에 찍힌 좌표

부모는 옛날 사람이다

태어나고 싶어서 태어나지 않았겠지만

모두 알고 있을 거라는 착각

싫다면서도 왜 부모 곁을 떠나지 못할까?

부모는 고맙다고 말하지 않는다

그래서 부모 탈출이 더욱 필요하다

내가 모르고 있던 부모의 얼굴

나쁜 생각의 베일을 벗기면

상처에 붙들리면 행복은 보이지 않는다



제4장 마음속 부모 장벽을 무너뜨려라

나답게 살아가기 위한 부모 탈출 워크

마음의 중심을 잡는 결정적 포인트

내 마음을 제대로 읽어 내려면

부모 탈출 워크의 시작

워크1 기분 나빴던 부모의 행동을 적어 본다

워크2 나 혼자만 간직할 ‘불행 일기’를 쓴다

워크3 부모처럼 내가 했던 나쁜 행동을 떠올린다

워크4 부모의 나쁜 행동이 도움이 된 일을 찾아본다

워크5 내 나쁜 행동이 남에게 도움이 된 일을 찾아본다

워크6 기분 좋았던 부모의 행동을 적어 본다

워크7 부모에게 사랑받았던 증거를 모은다

워크8 부모에게 ‘감사 편지’를 쓴다

부모와 함께한 기억이 없다면?



제5장 부모 탈출로 얻는 다섯 가지 자유

오늘부터 시작하는 불행해방일지

잃어버린 내 편을 찾다

걱정의 무게를 덜어 낸다는 것

연애가 수월해지는 또 다른 이유

형제에 대한 선입견이 사라진다

과연 부모와 힘든 일만 있었을까?

눈치를 보던 버릇이 도움이 된다면

나는 부모에게 무얼 얻었을까?

부모 문제를 해결하면 몸이 가뿐해진다

진짜 인생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마치며 부모는 그대로여도 나는 달라질 수 있다

한줄 서평